Home 연수안내/신청 연수소개

연수소개 _ 연간 연수 일정 계획을 확인하며, 접수 중인 연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신청과정네비게이션
장애 문화예술교육 현장, 새로운 시선
과정개요
과정개요
연 수 명 장애 문화예술교육 현장, 새로운 시선
연수대상 문화예술교육자 (학교·사회 예술강사, 문화예술교육 활동 강사 등)
연수장소 현대종합연수원(블룸비스타)
연수비용 무료
연수기간 2017.02.09~2017.02.11
신청기간 2016.12.12 00:00~2017.01.30
준 비 물

과정목적
장애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이해하고, 예술가·장애인과의 협업사례, 장애·비장애인 간 통합교육 등 다양한 사례를 체험하여, 실제 수업 현장에서의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자의 역할을 재점검해볼 수 있다.
과정 소개

□ 과정안내

 

과정별 연수대상자  : 문화예술교육자 (학교·사회 예술강사, 문화예술교육 활동 강사 등)

  - 1순위 : 장애 대상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수업 경험이 있는 강사 (3년차이상)

  - 2순위 : 장애 문화예술교육 수업 진행에 관심이 있는 강사(3년차 이상)

       ※상세 참여자 선정기준은 Step2 내용참조

 

교육강사 

  - 정원일 (강남장애인복지관 문화사업팀장)

  - 주윤정 (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)

  - 이영숙 (올리브와 찐콩 대표)

  - 장진아 (하트하트 재단 사무국장) 

  - 배희관 (특수학교 교사, 배희관 밴드 리더, 시각장애인)

  - 박태현 (종이공예 작가, 자폐성 장애인)

 

과정별 특이사항

  - 본 과정은 2016년 상반기에 개설된 <장애 문화예술교육 현장, 새로운 시선>과정 및
    2015년 하반기 <장애 문화예술교육 현장 엿보기> 과정과 일부 내용이 동일함 
    (본 과정 기 수강자는 승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) 

 

□ 유의사항

 ㅇ연수 신청 시 모든 항목에 대한 내용을 정확하게 입력해야 합니다. 

 ㅇ연수 신청은 최대 3회까지 가능합니다.

 

 모든 연수는 전일 참가를 원칙으로 합니다.

 

□ 기타 안내

 ㅇ신청 및 참여

  - 신청접수 : 2016.12.12(월) 16:00부터 ~ 마감시까지

     ※인기 강좌의 경우 조기마감될 수 있습니다.

  - 신청마감 : 연수 신청 현황에 따라 마감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  - 참여안내 : 승인 결과는 신청 마감 이후 SMS, 메일을 통해 개별적으로 안내합니다. HRD 시스템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)

 

 ㅇ불참 및 취소

  - 연수 당일 사전 연락없이 무단 불참할 경우 향후 연수 참여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  - 불참하실 경우 연수시작일 7일 전(근무일 기준)까지 진흥원 교육개발팀으로 연락(T:02-6209-1318,1317,1316

     /e-mail: academy@arte.or.kr)주시기 바랍니다.

 

  ㅇ셔틀버스 안내

  - 입소 당일 서울(2호선 종합운동장역)에서 연수원까지 셔틀버스가 제공됩니다. 탑승 시간 및 상세 장소 등은 연수참여자로

     선정되신 분들께 별도 안내 예정입니다.

    - 셔틀버스 신청 및 세부사항 안내는 연수 시작 2-3일전 진행됩니다. ※ 단, 신청자가 15명 이상일 경우에만 운행함

 

 ㅇ숙식 안내

  - 숙박형 연수로 진행되며, 연수기간동안 숙식이 제공됩니다. 

  - (연속 과정의 경우) 연수기간 외 숙박을 원할 경우, 별도의 숙박비를 지불하면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     ※연수기간 외 숙박시설 이용 가능여부는 연수원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 

 ㅇ찾아오시는 길 : http://www.bloomvista.co.kr/bloomvista/contact.html

 

아르떼 아카데미 연수에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.

 

학습 시간표
학습 시간표 목록
학습날짜 학습시간 시수 단원명 주요 내용 교육강사
2017.02.09 13:00 ~ 15:00 2.0 장애문화예술교육 체험 워크숍 [사례 소개, 체험] ㅇ2016 다원 예술 축제 '나다‘ 사례 소개 및 체험프로그램을 활용한 연수생 간 팀빌딩 워크숍 등 - 암전 공연, 진동 스피커 등 장애 체험 공연 사례 소개 - VR, AR을 활용한 스마트 글라스 체험을 통해 망막 색소 변성 이해 등

정원일

2017.02.09 15:00 ~ 18:00 3.0 장애 문화예술교육 현장 엿보기 [강의, 사례 소개] ㅇ장애문화예술교육의 의미 이해 ㅇ장애와 창의성의 관계 이해 ㅇ장애문화예술교육 관련 국내외 사례 소개

주윤정

2017.02.10 09:00 ~ 12:00 3.0 예술가의 눈으로 장애, 비장애 통합 교육 살펴보기 [사례 소개, 체험, 토론] ㅇ인형극을 활용한 장애인식개선교육 사례 소개 및 체험 ㅇ 장애, 비장애 학생 통합교육의 효과적 운영 방법 관련 토론

이영숙

권주리

장완희

이윤정

2017.02.10 13:00 ~ 15:00 2.0 장애를 예술로 소통하는 사람들 I [강의, 사례 소개] ㅇ하트하트 재단 내 발달장애 청소년 ‘윈드 오케스트라’ 사례 소개 ㅇ예술가와 장애인의 공동 문화예술교육 작업의 필요성

장진아

2017.02.10 15:00 ~ 16:30 1.5 장애를 예술로 소통하는 사람들 II [사례 소개, 체험, 토론 등] ㅇ장애인 스스로 공연 등 예술적 작업 진행 사례 소개 ㅇ장애 구분 없는 예술적 참여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?

배회관

2017.02.10 16:30 ~ 18:00 1.5 장애를 예술로 소통하는 사람들 III [사례 소개, 체험, 토론 등] ㅇ장애인 스스로 전시 등 예술적 작업 진행 사례 소개 ㅇ장애 구분 없는 예술적 참여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?

김선화

박태현

2017.02.11 09:00 ~ 12:00 3.0 장애 문화예술교육 현장 정리해보기 [개별 정리, 토론] ㅇ 1~2일차 연수 참여 결과 정리 ㅇ장애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문화예술교육자의 역할 정리 등

주윤정

정원일

2017.02.11 13:00 ~ 15:00 2.0 장애 문화예술교육 현장 발표 및 토론 [토론, 발표] ㅇ장애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문화예술교육자의 역할 공유, 토론, 정리 - (예) 내가 그리는 장애 문화예술교육 수업 현장

주윤정

정원일

오시는 길
약도